실시간 뉴스



美50개주, 구글 광고사업 '반독점법' 위반 조사


검색 지배적 사업자 지위 남용…광고시장서 불공정경쟁 유발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검색광고시장 절대강자 구글이 미국 50개주의 강도 높은 반독점법 위반여부 조사를 받는다.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남부 텍사스주를 포함한 50개주 법무장관은 9일(현지시간) 구글이 광고사업에서 반독점법을 위반했는지 조사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연방의회와 연방정부에 이어 각 주정부까지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여부 조사에 가세해 미국 정부의 거대 IT 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고속성장중인 거대 IT 기업들의 성장전략에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 50개주 법무장관이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여부 조사를 시작한다
미국 50개주 법무장관이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여부 조사를 시작한다

이번 조사는 캘리포니아주와 앨라배마주를 제외한 전미 50개주 법무장관들이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글은 온라인 광고와 검색시장에서 지배적 사업자 위치에 있다"고 지적하며 조사에 필요한 자료제출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검색시장을 90% 점유하고 있는 구글이 자사 광고 플랫폼 고객사와 타사 광고 플랫폼 고객사를 차별하며 경쟁사에게 불공정한 사업환경을 조성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각 주정부는 이 과정에서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가 발견되면 구글을 제소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는 예비조사지만 앞으로 광고 이외 사업으로 그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텍사스주 켄 팩스톤 법무장관은 "경쟁환경을 제한하기 위한 급성장중인 기업의 인수합병(M&A)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해 거대 IT 기업들의 과거 기업의 인수합병도 조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법무부나 연방거래위원회(FTC) 외에 각 주정부 법무장관이 반독점법 위반 조사에 나서면서 구글은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초당파적으로 불고 있는 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GAFA)의 거대 IT 기업에 대한 주정부의 포위망이 미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50개주, 구글 광고사업 '반독점법' 위반 조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