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조원 교수, '반도체 克日 선봉' 새 나노종기원장 취임


12인치 웨이퍼 라인 테스트베드 등 국가인프라 구축 맡아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반도체 소재 국산화를 위한 국가 나노인프라 구축 책임기관인 나노종합기술원장에 이조원 한양대 석좌교수가 임명돼 16일 취임한다.

KAIST(총장 신성철)는 지난 달 30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제6대 나노종합기술원장에 이조원 석좌교수(67)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 신임 원장은 앞으로 3년 동안 나노종합기술원을 이끌게 된다.

이조원 신임 나노종합기술원장 [KAIST 제공]
이조원 신임 나노종합기술원장 [KAIST 제공]

정부는 올해 추경예산에서 115억원을 긴급 편성해 나노종합기술원 내에 12인치 웨이퍼용 반도체 소재 테스트베드 구축에 착수한 데 이어 내년 예산도 올해의 6배 가까운 657억원으로 증액하는 등 나노종합기술원을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인프라로 육성중이다.

이조원 신임 원장은 나노기술 분야의 석학으로 이러한 국가적 임무를 수행할 적임자로 평가받았다.

이 신임 원장은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금속과학 박사학위를 얻었으며 과기부 21세기프런티어사업단 테라급나노소자개발사업단장과 한양대 나노융합과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또한 국가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 수립에도 참여했다.

이 신임 원장은 “나노종합기술원은 그동안 큰 노력으로 나노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반도체 소재 기업의 국산화 지원을 위한 12인치 테스트베드 구축, 시스템 반도체 육성을 위한 지원 체계 구축, 미래 나노기술을 이끌 인재 양성 등 대내외 현안들을 슬기롭게 대응하여 국가의 나노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술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조원 교수, '반도체 克日 선봉' 새 나노종기원장 취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