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채권단, "아시아나에 영구채 5천억 등 1.6조 지원"


보증한도 3천억·한도대출 8천억원

[아이뉴스24 문병언 기자] 산업은행은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 등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M&A 기간 중 경영안정과 항공기 운항 차질 방지를 위해 영구채 5천억원 등 총 1조6천억원의 채권단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자금 지원안에 따르면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영구채 5천억원을 인수하기로 했다.

또 보증한도(Stand-by L/C) 3천억원과 한도대출(크레딧라인) 8천억원을 제공키로 했다. 이는 자체 신용에 의한 자금 조달시까지 필요한 예비적 지원이며 M&A가 이뤄질 때까지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항공기 운항 차질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채권단의 자금 지원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해소시키는 한편 향후 M&A를 포함한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 작업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주(33.5%) 매각과 신주 발행을 통한 자본유치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을 능력있는 인수자에 넘길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자회사를 포함한 일괄매각을 추진하되 인수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 협의키로 했다.

채권단의 지원 조건으로 박삼구 전 회장의 배우자와 장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4.8%와 박삼구·박세창 부자의 보유지분 42.7%도 담보해지시 담보로 제공키로 했다.

금호산업이 가진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도 채권단에 담보로 내놓는다.

산업은행은 박 전 회장 일가를 비롯한 금호고속,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특별약정을 체결해 매각 무산시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키로 했다.

한편 채권단은 금호고속에 대해 브릿지론 1천300억원을 지원키로 했으며 아시아나항공 M&A를 전제로 금호산업 주식(45.3%) 담보부 대출도 제공키로 했다.

문병언 기자 moonnur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채권단, "아시아나에 영구채 5천억 등 1.6조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