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4)


국내외의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중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를 소개한다.

▶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효시 : 바겐파인더(BargainFinder)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효시는 1995년 앤더슨 컨설팅이 실험적으로 내놓은 바겐파인터(BargainFinder) 였다. 바겐파인더는 CD를 주로 취급했다. 해당 아티스트와 CD의 타이틀을 입력할 경우 10개의 CD 매장을 조회, 매장과 가격을 보여주었다. 첫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였던 바겐파인더는 가격 비교노출을 꺼리는 판매자의 협조 거부로 상업화에는 실패했다.

▶ 단일품목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북파인더(www.bookfinder.com) : 아마존, 파월북스, 북스미스, 이너록 등에서 판매중인 서적을 저자, 제목, ISBN, 책의종류, 가격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속도도 빠르다.

-프라이스워치(www.pricewatch.com) : 컴퓨터 하드웨어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매장을 찾아내어 다양한 항목별로 정보를 보여준다.

▶ 종합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마이사이먼(www.mysimon.com) : 각 분야별로 800개 이상의 쇼핑몰의 가격을 실시간으로 비교해 준다. 충실한 정보와 깔끔한 디자인이 강점. 구매정보 이트인 프러덕토피아닷컴(Productopia.com)과 제휴하여 가격비교와 구매가이드 결합시켰다.

-바텀달러(www.BottomDollar.com) : 미국 뿐 아니라, 캐나다,프랑스, 독일, 영국의 쇼핑몰까지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클라이언트 SW 로서의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는 대개 웹서버에서 동작하는 웹사이트의 형태를 띄고 있으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의 형태를 위하고 있는 것도 있다. 로보샤퍼(www.roboshopper.com) 와 쇼핑익스플로러( www.shoppingexplorer.com ) 등이 그것이다.

▶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와 포탈사이트의 결합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기존의 검색엔진이나 유명사이트와 연합이 진행되고 있다. 장고(www.jango.com)를 끌어들였으며, 아마존은 숍더웹(shoptheweb.amazon.com)과 제휴하였다.

▶ 국내 주요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1998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한 샵바인더를 필두로 국내에서의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는 현재 약 10여개에 이르고 있으며, BtoC 상거래 부문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인정받고 있다. ‘쇼핑몰별 가격비교 사이트’로 출발하였으나,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중개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다각도로 사업전략을 모색 중이다. 아래는 그 가운데 비교적 알려져 있는 국내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들이다.

- 숍바인더 (www.shopbinder.com) - 야비스 (www.yavis.com)-오미 (www.omi.co.kr) -에누리정보 (www.enuri.com )-이랴 (www.eerya.com ) -Advanced Mart (www.am.co.kr)

국내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발전을 위해 (샵바인더를 중심으로)

/신종관 바람소프트 대표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4)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