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2) 삼성 Lions


삼성 Lions에 숨은 영어이야기

삼성 Lions는 1982년 프로야구가 출범하면서 창단 된 클럽으로, 세 번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경험한 팀입니다.

사자의 뜻인 lion은 라틴어의 leo에서 나온 말입니다. 사자과에 속하는 표범을 leopard라고 하는데 사자의 의미인 leo와 panther를 의미하는 pard가 붙어 생긴 말입니다.

Leonard는 남자이름으로 많이 쓰이는 말로, 이탈리아어로는 Leonardo 레오나르도로 사자를 뜻하는 leo와 접미어 ard가 붙은 말입니다.

lion이 들어가서 만들어진 말인 dandelion은 민들레의 일종으로, 이 말의 어원은 이빨을 뜻하는 dent와 사자를 뜻하는 lion의 합성어로, 민들레 잎의 모양이 사자의 이빨을 닮아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나폴레옹 Napoleon의 leon은 불어로 사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Napoleon은 Naples of lion의 준말로, 나폴리의 사자란 뜻입니다.

chameleon 카멜레온은 몸의 빛깔을 바꾸는 특질이 있는 동물로, 그리스어의 땅을 뜻하는 chame와 사자를 뜻하는 leon이 붙어서 만들어진 말로, 땅에 사는 사자란 뜻에서 나온 동물 이름입니다. 사자의 도시 Singapore 싱가포르도 인도어의 일종인 산스크리트어에서 온 말로, 사자를 뜻하는 simba와 도시를 뜻하는 pore가 붙어서 된 말입니다. 특히 동아프리카의 사자를 simba라고 하는데, 영화 Lion king의 주인공 이름이 바로 이 사자를 뜻하는 심바입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2) 삼성 Lions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