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6) 체조경기 Gymnastics


gymnasium, pommel horse, pomade

체조를 gymnastics라고 합니다. 이 말은 체조를 하는 경기장인 체육관을 뜻하는 gymnasium에서 나온 말로, 체육관에서 하는 경기란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gymnasium

gymnasium은 고대 그리스의 연무장 즉, 무예를 연습하는 곳이란 의미였습니다. gymnasium은 고대 그리스에서 나체로 체력을 단련한 데서 나온 말이며, 나체의, 벌거벗은 등의 뜻인 gymno에서 나온 말입니다. 지금도 gymnosophists는 '나체 수행자' '나체주의자'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행하다, 연마하다 등의 뜻은 지금도 남아 있어, 독일에서는 이 gymnasium을 대학교 가기 전의 9년제 교육기관, 김나지움이라고 할 때 쓰는 말이기도 합니다.

pommel horse

체조에서 안마를 pommel horse라고 합니다. pommel horse는 말의 안장, 즉 안마란 뜻으로, 생김새가 양쪽에 노브가 있는 말의 안장과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pommel은 프랑스어에서 사과라는 의미로 쓰이는 말로, 말의 안장 앞에 굽은 손잡이가 구부러져 있어 꼭 사과의 모습과 닮아 안마의 손잡이라는 의미로 쓰이기 시작한 말입니다.

pomade

pomade 포마드는 머리 등에 바르는 기름을 뜻하는 말로, 원 뜻은 사과를 으깬 즙을 넣어 만들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6) 체조경기 Gymnastics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