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7) 월계관 laurel


laurel, laureate, baccalaureate

laurel은 월계수란 뜻으로, 그리스 및 지중해 연안에서 많이 자라는 나무로 그 껍질은 계피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laurel

laurel의 어원은 계수나무를 뜻하는 daphne가 프랑스어로 건너가면서 변한 말로, daphne는 그리스 신화의 여자예언자 Daphne 다프네가 아폴로에게 쫓기면서 나무로 변하였다는데 그 나무가 바로 계수나무였습니다. 동양에서는 계수나무를 달나라에 있는 상상의 나무라고 하면서 월계수란 말로 불리기 시작하였습니다.

laureate

laurel wreath 월계관은 기원전부터 왕족이나 승리한 운동선수, 전쟁의 영웅에게 씌워 주던 나뭇잎으로 만든 관으로, laurel에서 나온 laureate는 월계관을 쓰다라는 뜻에서 명예를 얻다, 영광을 차지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laurel의 영광, 명예 등의 뜻에서 나온 이름으로 Laurence Lawrence 등이 있으며, 줄여서 Larry, Laura 등으로도 쓰이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baccalaureate

baccalaureate 바칼로레아는 프랑스 등에서 학사학위를 뜻하는 말로, 월계수로 만든 나무를 들고 다니던 고대의 학생들에게 유래한 말입니다. 이 말이 줄어서 학사 등을 뜻하는 bachelor가 된 것입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7) 월계관 laurel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