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화재 청문회 무색 …과방위 여야 정쟁 일관


화재 대신 채용 비리 등 집중 포화 …"약속 어겼다" 충돌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약속과 다르다. 신뢰의 문제다."

KT 화재 청문회가 오후 속개된 가운데 오전에 이어 또 다시 여야간 격한 감정싸움이 이어졌다. 화재 발생에 대한 정부와 기업 책임을 묻겠다는 당초 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양측이 정쟁에만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개최한 KT 청문회에서는 여야간 서로 "신뢰가 깨졌다"며 격한 논쟁으로 소란이 이어졌다.

앞서 청문회 일정이 확정되기 전까지 여야는 치열한 대립 양상을 벌였다. KT 화재 사고뿐만 아니라 채용비리, 경영부실 등까지 논란을 놓고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했던 것. 결국 여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사고에만 집중키로 합의, 'KT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 계획을 확정했다.

그러나 이날 청문회는 정부 책임자인 장관 불참으로 야당 측 반발을 사더니 우려대로 화재 문제 대신 야당 측 의원이 포함된 채용 비리 등에 포화가 집중되며 화재 청문회를 무색케 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국회 과방위 KT 청문회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국회 과방위 KT 청문회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김종훈 의원(민중당)은 "내년 3월 임기 불안한지 이 정부 저 정부 줄대기가 심각하다"며, "정치 줄대기의 꽃은 채용비리라고 생각한다"며, 최근 채용비리 수사를 진행 중인 자유한국당 의원의 실명을 거론했다.

그러나 해당 채용 비리 문제는 황창규 회장 체제 이전 문제로 이날 청문회와는 무관한 논쟁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만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노웅래 과방위원장(더불어민주당)에 "화재 문제에만 집중하기로 한 )약속을 어겼다"며, 재차 제재를 요청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보는 시각이 다를 수 있는데 왜 말을 함부로 하는가"라 응수하며 질문을 이어갔다.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청문회가 정치공세화 되지 않도록 하는 정신을 지켜줘야 하는데, 약속에 대해서 좀 더 어긋난 부분 있을 때 과감하게 제지해달라"고 위원장에 재차 요구하기도 했다.

노 위원장은 "화재원인에 대해 부실경영을 말하면, 사실상 모든 질문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논란이 된다"며, "원만한 청문회 진행을 위해 의원들이 양심을 갖고 화재 원인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있고 구체적인 질문을 해야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청문회에 정부 책임자가 불참한 데 따른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최연혜 의원(자유한국당)은 "처음부터 KT 화재 청문회를 왜 하는지, 1차 책임이 과기정통부에 있고, 유영민 장관에 있는데 민간기업 회장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게 공정한 것인가"라 강조했다.

KT 피해보상 절차 관련 여야 협의가 없었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최 의원은 "지난 12월 27일 KT 피해보상과 과련한 이해관계자 간담회를 열었는데 우리 당은 모르고 있었다"며, "상생보안협의체가 구성됐는데 국회라는 이름이 나가면서 우리당은 알지 못한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기 의원(자유한국당) 역시 "앞서 간담회 자리에 다 초청했는데 무관심해 안간것처럼 하는데, 초청 받은 적도 없다"며, "상임위 내 협조에서도 (여당 출신 위원장이) 야당을 제치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송희경 의원(자유한국당) 역시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말을 보탰다.

이에 노 위원장은 "화재 관련 중소상인 대책 간담회 때 (자유한국당) 패싱은 없었다"며, "문자 보낸 기록이 남아있고, 필요하시면 보여주겠다"며 해명했다.

하지만 정회 후 속개된 청문회에서도 김성수 의원과 신경민 의원 등 여당 측이 지속적으로 부실경영과 채용비리를 언급하며 황창규 KT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등 화재 문제 이외 논쟁으로 공전을 이어가는 양상이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화재 청문회 무색 …과방위 여야 정쟁 일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