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4) 두산 Bears


두산 Bears에 숨은 영어이야기

두산 Bears는 1982년 프로야구 출범과 함께 OB Bears의 후신으로, 프로야구 원년을 우승한 명문구단입니다.

bear는 고대 독일어의 beron에서 온 말로, beron은 갈색을 뜻하는 brown과 같은 어원을 가진 말입니다. 즉, bear는 특유의 갈색을 띄고 있어 갈색의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beaver 비버도 갈색을 의미하는 brown의 리투아니아어의 bebrus에서 온 말입니다. Beverley Hills라는 LA의 예능인들이 많이 사는 고급 주택지이름도 beaver에서 나온 말입니다. Beverley는 영국의 Hull 강 근처의 도시 이름에서 따온 말로, 이 강 근처에 beaver 비버가 많이 살아서 붙여진 말입니다.

bear와 비슷한 뜻을 가진 bruin도 곰이란 뜻으로, Boston의 프로하키 팀과 UCLA 농구팀의 이름 등에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bruin도 bear와 같은 어원에서 나온 말로, 갈색을 의미하는 네덜란드어에서 영어가 된 말입니다.

teddy bear는 사냥을 좋아하는 미국의 Roosevelt 대통령이 새끼 곰을 만났으나 놓아주는 것을 보고 그린 만화에 나오는 곰의 이름으로, Roosevelt 대통령의 이름인 Theodore의 애칭이 바로 Teddy입니다.

bear는 그리스어에서는 arktos라 하며, 북극에 위치해 있는 큰곰자리와 작은곰자리의 사이에 위치해 있는 별자리를 Arcturus라고 합니다. 이 별자리 근처에 북극이 위치해 있어 북극을 Arctic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4) 두산 Bears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