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미세먼지 관측 솔루션 '맑은하늘상' 수상


향후 1만여개 측정기 구축 예정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통신인프라와 빅데이터로 미세먼지를 실시간 관측하는 KT의 솔루션이 공로를 인정받았다.

KT(대표 황창규)는 27일 서울시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창립 1주년 기념 맑은하늘상 시상식에서 기업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8일 발표했다.

환경재단은 2002년 설립된 최초의 민간 환경 전문 공익재단으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후 변화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재단은 대기오염 문제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2월 미세먼지센터 창립하고, 창립 1주년을 맞아 각 분야에서 미세먼지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 기관을 선정해 맑은하늘 상을 시상했다.

환경재단의 맑은하늘 상 시상식에 참석한 (왼쪽부터)신성이엔지 이완근 회장, 수원대학교 장영기 교수, KT 이미향 상무, 선우영 대기환경학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KT]
환경재단의 맑은하늘 상 시상식에 참석한 (왼쪽부터)신성이엔지 이완근 회장, 수원대학교 장영기 교수, KT 이미향 상무, 선우영 대기환경학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KT]

이번 시상식에서 KT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에어맵 코리아(Air Map Korea) 프로젝트의 공로를 인정받아 기업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KT는 2017년부터 2천여개 자체 측정망을 구축하고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측정, 분석해 전국 지자체와 협력하면서 종합대응상황실 구축, 살수차나 집진차 동선을 설정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최근 에어맵 코리아 앱을 출시해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 전국 2천여개 측정소로 촘촘하게 측정한 데이터로 제공하는 미세먼지 수치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빨래·운동·세차지수 등 일상 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 가이드도 함께 제공한다.

KT는 추가로 500개의 측정소를 추가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천여개를 투입해 빈틈 없는 미세먼지 측정망을 구성할 계획이다. 또 미세먼지 신호등, 공기청정기, 공조기 등 다양한 관련 업체와 협력해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UN 환경계획(UNEP)과 함께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의 글로벌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향 KT 비즈인큐베이션센터장(상무)은 "KT가 보유한 ICT 역량을 바탕으로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앞장서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겠다"며, "에어맵 코리아 앱을 통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은 물론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미세먼지 관측 솔루션 '맑은하늘상' 수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