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웨이, 中 파트너와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백서 발간


차이나모바일, 텐센트, 중국전력과학연구원, 디지털도메인 참여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화웨이가 업계와 공동으로 네트워크 슬라이스 분류 체계를 만들었다.

화웨이는 네트워크 슬라이스 수준을 분류하기 위해, 차이나모바일, 텐센트, 중국전력과학연구원, 디지털도메인과 함께 '네트워크 슬라이스 범주와 서비스 수준에 관한 백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사진=화웨이]
[사진=화웨이]

백서는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5가지 수준을 구성하는 정의, 솔루션, 전형적인 시나리오, 진화에 대한 정보를 체계화 했다. 정부나 기업은 이 백서의 이론적 설명과 내용을 참고해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거나 상용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수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동일한 물리적 네트워크 위에 맞춤화된 5G 산업용 가상의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요구사항을 필요로 하는 응용 서비스들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필수적인 5G 핵심 기술이다.

지난 2018년 화웨이는 슬라이싱 기술의 연구와 상용화를 위해 차이나모바일, 텐센트, 중국전력망공사, 디지털도메인과 공동으로 '5G 슬라이싱 협회(5GSA)'를 공동 설립했다.

5GSA는 네트워크 슬라이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며, 세부 구성요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백서를 발간했다는 설명이다.

백서에 따르면, 5G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서비스, 격리, 구축 및 운영 요구사항에 따라 공공 및 산업 네트워크로 분류된다.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5가 가지 수준을 공공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일반 및 VIP 네트워크 슬라이스, 범용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일반 및 VIP 네트워크 슬라이스, 산업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특수 네트워크 슬라이스로 정의했다.

네트워크 슬라이스 설계, 적용, 확대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무선 및 전송 역량, 코어 네트워크, 보안, 운용, 유지관리 그리고 각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비용 측면을 상세하게 분석했다.

화웨이는 이번 백서에 대해 "5G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3단계의 개발과정을 거치며, 역동적인 폐쇄형 서비스수준협약(SLA)과 네트워크 자체 최적화를 지원하는 E2E 슬라이싱으로 점진적으로 진화한다"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웨이, 中 파트너와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백서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