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Platoon 시스템 이야기


platoon 시스템은 미식축구와 야구에서 많이 쓰이는 말로, 하나의 자리에 왼손을 쓰는 선수와 오른손을 쓰는 선수를 번갈아 기용하는 방법입니다.

platoon은 15세기 프랑스에서 '작은공'을 뜻하는 peloton으로 쓰이던 말로, 영어로 건너와 '작은 그룹' 등의 의미인 platoon으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platoon이란 말은 처음에는 군대에서 '분대'의 뜻인 squad보다 한 단계 큰 '소대'의 의미로 쓰였습니다.

야구에서의 platoon 시스템은 1949년 뉴욕 양키스의 Casey Stengel 감독과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Earl Weaver 감독에 의해 처음으로 활용한 선수 운용 방법으로, 정식적인 명칭은 1967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platoon 시스템은 군대의 한 소대에 여러 명의 소총수들을 두어 다양한 작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소총수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시스템으로, 야구나 미식축구에서 선수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기용하는 뜻으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전형적으로는 상대팀의 투수가 오른손 투수일 경우 왼손타자들을 기용하고, 반대로 왼손 투수일 경우 오른손타자들을 기용하는 방법을 뜻하는 말입니다. 포수의 경우 오른손 투수를 담당하는 포수와 왼손 투수를 담당하는 포수 둘을 기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플래툰시스템은 다양한 방법으로도 운영이 되는데 홈런타자와 콘택트 능력이 뛰어난 타자를 전술에 맞게 기용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고, 게임의 후반으로 갈수록 수비를 잘 하는 공격적인 타자보다는 수비 능력이 뛰어난 야수로 교체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Journeyman 저니맨들도 플래툰 시스템의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한 포지션에서 압도적인 기량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지만 팀의 사정으로 여러 위치를 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선수들입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Platoon 시스템 이야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