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 '가을의 고전'(The classic of Autumn) 이야기


classic(클래식)은 고전음악, 고전 등의 의미로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대중음악과 비교해 예로부터 전해오는 서양의 고전음악을 classical music으로 분류합니다.

스포츠에서도 classic이란 말을 많이 씁니다. 메이저리그의 양대 리그 챔피언은 가을에 월드시리즈 를 펼칩니다. 이것을 'The classic of Autumn'이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직역해서 '가을의 고전'이라고 부릅니다.

이 classic의 어원은 라틴어 classicus에서 유래한 말로, 원뜻은 '나누다' '분류하다' 등을 의미합니다. class는 학급, 반, 등급 등의 뜻으로 쓰이는데 이 또한 '나눔'의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class는 로마시대에 계급을 여섯으로 나누어 그 중에 제일 높은 계급인 상류계급, 즉 상류사회를 뜻하던 말로, 여기에서 일류 등의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our classic modern writer는 현대의 일류작가를 뜻하는 말입니다.

class에서 나온 classic은 상류의, 일류의 등의 의미로, 고대 가장 빛난 문화였던 '고대 그리스 라틴 문화의' 등의 뜻이 되기도 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라틴 문화의 뜻에서 고전적인, 고전양식의 등의 뜻으로 사용됐고, 스포츠에선 '고전부터 내려오는 유서 깊은 행사'의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미국 메이저리그의 'The classic of autumn'은 바로 가을의 고전이라고 하는 말로, 전통적인 행사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야구에서 World Baseball Classic(월드베이스볼클래식)도 이런 의미에서 붙여진 말로, 세계적인 야구 행사의 의미를 담고 있는 말입니다. 아직 고전적이지는 않지만 높은 수준의 행사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축구에서도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의 경기를 El Classico(엘클라시코)라고 하는데, 이 말도 같은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두 구단 간의 전통적인 라이벌 관계에서 생긴 전통적인 경기의 의미를 가진 말입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 '가을의 고전'(The classic of Autumn) 이야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